2층에서 본 풍경

원문: http://dangerouslyawesome.com/2011/10/how-i-learned-to-make-money/

나는 지난 15년간 돈버는 법에 대해 배워왔다. 누가 돈을 주는지, 얼마나 주는지 상관없이 그 돈의 원천이 어디인지 이해하려고 매번 노력해왔다.

독립하려는 몇몇 사람들과 코칭 과정을 거쳤는데, 그들이 창업에 대한 생각을 내 친구들에게 말하기 전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돈이라는 것이 사실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알지 못하고 있다는 걸 잊고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가 자신에게 월급을 주는지 알고 있다. 운이 좋으면 다음번엔 언제쯤 얼마가 들어오는지도 알 수 있다. 진짜 운좋은 사람들은 추가 작업을 해서 들어올 돈을 어느정도는 조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건 그게 아니다. 그 돈이 어디에서 만들어지는 건가 하는 것이다. 왜 당신네 사장이나 고객이 당신에게 돈을 주기로 결정했는가 하는 것이다.

당신은 돈을 받는 법은 알고 있겠지만, 그돈을 어떻게 만드는지는 모르고 있지않은가?

사람들은 어디에서 수익을 얻는지 잊어버렸거나, 혹은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시간과 수익을 연결시키곤 한다. 즉, "내가 일주일에 5번 회사에 나와서, 시키는 일을 8시간씩 하면, 그 댓가로 월급을 받는다"라고.


잘못된 상식 #1 : 시간은 돈이다.

벤자민 프랭클린이 이 말을 했을 때, 그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당신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라는 의미가 아니었다. "화폐의 시간가치", 즉, 주어진 시간동안 기대되는 수익에 대해 말했던 것이다. 프랭클린은 당신이 쓸 수 있는 시간과 당신이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의 관계를 말한 게 아니었다. 그런 사고방식은 우리가 버는 돈에 대한 오해에서 발생하는 것이고, 우리 스스로에게 한계를 씌우게 된다.

잘못된 상식 #2 : 출근만 해도 80%는 성공한거다.

우디알랜(맞는지 모르겠다)의 말중에 "출근만 해도 80%는 성공한거다. (역1)"라는 말이 있다. 실제로 맞는 말이라 해도, 강조해야 할 부분은 잘못 골랐다고 생각한다.  80%의 성공이란 것은 현상유지일 뿐이다. 하루중 일정 시간을 "출근" 하는 일에 써야 하는 것이다. 80% 도 나쁘지는 않지만, 잘했다고 하기도 힘들다.

가능성은 나머지 20%안에 숨어있다. 그리고, 그 가능성을 열어줄 열쇠는 당신이 만들어낼 수 있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에 있다.

회사에서 어떤 직책을 담당하던지, 자신이 만들어내는 가치에대해 생각해야 한다. 그 가치를 더 잘 이해할 수 록,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지금 뭘하고 있는지 말할 수 있는가?

취직할 때 무슨 일을 하기로 했었는지 기억하는가? 이력서에 쓴거나 면접때 말한거나 당신 웹사이트에서 광고하는 멋진 문구에 대해서 말하는 게 아니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예를 들면 당신을 고용한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고용하기로 결정했을때, 일을 주기로 결정했을 때, 그들이 당신에게 지불할 금액을 결정했을 때, 그들에게 할당된 예산을 당신에게 주면 그만한 가치를 당신이 하겠구나라고 확신했을 때를 생각해보자.

당신의 직책이나 직급이나 회사 규모와는 별개로 당신이 그들에게 줄 수 있는 (혹은 줄 수 있을꺼라고 기대되는) 무언가가 있었을 것이고, 덕분에 당신이 거기에서 일하고 있는 것이다.

그 가치는 무엇인가?

고객을 만나는 것이 당신의 역할이라면,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고객사로부터의 신뢰 구축일 것이다. 팀을 관리하고 있다면 동기부여와 목표달성이 당신이 제공할 가치일 것이다. 디자이너라면 당신이 만든 디자인을 사용자들이 훌륭하다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 가치일 것이다. 개발자라면 요구사항을 코드로 구현하는 것이다. 임원이라면 수많은 유동성들 사이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컨설턴트라면 외부의 시각으로만 발견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잘 드러내 주는 것이다.

즉, 가치는 업무보다 위에 있는 것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조직과 당신의 관계를 고객과 기업의 관계로 확장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해보자. 거기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본 기능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 당신의 제품이 경쟁사의 것보다 편리하다는 것일 수도 있다. 제품의 언어가 구매하려는 집단에게 더 편안한 것일 수도 있다. 고객 혼자서는 해결이 힘든 일을 안정적 처리해주어서 심리적인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일 수도 있다.
 

잘못된 상식 #3 :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서 팔아라.

"린스타트업" 을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 "시작하기전에 고객들을 통해서 검증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고객들이 하는 말을 통해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방법들을 제시하기도 한다.

검증해야 한다는 점에는 백프로 동의하지만, 교조적으로 따라서는 안된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가치를 두는 것이 종종 다르다는 점이 문제다. 사람들 자신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과서적인 접근이 아닌 세심한 기술이 동원되어야 사람들이 어디에 가치를 두는지 알아낼 수 있다. 고객들도 원하는 기능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그 기능을 통해서 얻고자하는 가치에 대해서는 설명을 못하곤 한다. 고객의 잘못이 아니다. 창업을 하려는 당신이 해결해야할 문제다. 끊임없이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연구해야 한다.



패턴 #1 : 시간이 아닌, 가치에 집중하라

조직에게 당신이 만들어주는 가치를 알아내려고 하다보면 월급 대한 생각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더 많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시간에 제약을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출근하기"에서 "가치만들기"로 중심을 옮기기만 해도, 당신의 행동들은 상사나 고객의 눈에 다르게 비쳐질 것이다. [1]

주당 100시간이나 60시간씩 일하게 된다는 뜻이 아니라, "업무시간"동안 하는 일이 전보다 더 많은 가치를 회사에 안겨주게된다는 뜻이다.


패턴 #2 :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기

새로운 가치를 발견/제공 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이런 것들이 있다.

  1. 아무도 만들지않고 있는 가치를 발견했다. 당신이 그걸 만들어내라.
  2. 다른 이가 할수있는데 안만들어내는 가치를 발견했다. 이걸 당신이 해라.
  3. 다른 이가 하고 있는데,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당신이 해라. 


창업을 하면 추가로 얻는 것들

회사를 만들거나,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에는, 당신이 만들어내는 가치를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그 회사나 프로젝트를 유지시켜주는 핵심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만들어내는 가치에서 수익을 얻을 때마다 그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면, 새로운 가치를 찾고 만들어내는 능력도 더 다듬어질 것이다.

이것이 돈을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연습이 필요했고, 실패도 겪어야 했고, 훌륭한 멘토들에게서 얻은 것도 많다. 하지만 어쨌든 나도 배울 수 있었으니까, 당신도 할수 있다.

당신과 마찬가지로, 나도 돈을 받는 것에만 신경썼었다.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는 배운 적이 없었다.

지금은 내 돈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있고, 내 주변에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발견한다. 이게 진짜 흥분되는 일이다. 
 

[1] 나쁜 상사나 고객이란 당신의 능력으로 조정하거나 변화시킬 수 없는 자들을 말한다. 불행한 연애와 비슷하다. 어서 빠져나오는 수 밖에 없다. 다행히 일단 당신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난 다음에는 함께 일하기에 적합한 사람을 찾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역1) 80% of success is just showing up.

--- 역자 생각 ---
Reddit에서 이글에 대해 토론이 벌어지고 있는데, "그저 고객이 만족할만한 가치를 발견하라" 따위의 말은 필요없다. 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생각의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은 (저같은)개발자에게는 중요한 조언이 아닌가합니다.

그리고, 댓글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 이글을 쓴 사람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http://indyhall.org/) 사람이라고 하네요. 부자아빠따위의 동기부여형 글로 먹고 사는 사람은 아니라는 점. 마음에 듭니다.

패턴#2 부분이나.. 몇몇부분은 번역이 깔끔하게 안되네요. 뭔가 숨은 뜻이 있는데 제가 파악을 잘 못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본적인 주장에 대해서라도 전달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툴바